자연스럽게 ‘엄마’역할이 떠오르는 한 배우가 있습니다. 바로 이일화입니다. 나이가 가늠되지 않는 미모와 연기력으로 한참 후배인 배우들과도 완벽한 케미를 자랑하는데요. 사실 이일화는 유난히 유부녀, 엄마 역할을 주로 맡아왔습니다. 너무 이른 시기 결혼과 이혼을 반복했기 때문이라며 아쉬움을 드러내는 이들도 많았죠. 오늘은 결혼식만 무려 3번 올렸다는 배우, 이일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BS 2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
강인원과 1년 만에 이혼

최근 이일화는 방송 ‘아침마당’에 출연해 배우가 되기로 결심한 계기를 밝혔습니다. 고교 시절 광고 모델로 일했던 그녀는 소심한 성격을 바꾸고자 연기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그녀는 과거 선생님께 질문이 있거나 화장실에 가고 싶어도 손을 못 들 정도로 소심했죠. 그렇게 이일화는 부산동주여자상업고등학교 졸업 후 1992년, SBS 2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했습니다.

신인 시절 그녀는 배우 이병헌과 출연한 ‘바람의 아들’을 통해 얼굴을 알렸는데요. ‘출발! 비디오 여행’ 등 각종 프로그램에서 MC 자리까지 꿰차며 신인답지 않은 연기력과 상큼한 미모를 자랑했습니다. 여전히 그녀의 데뷔 초 시절 모습은 ‘리즈 시절’로 자주 회자되고 있죠.

조금씩 이름을 알리던 와중에 그녀는 1996년 14살 연상의 가수 강인원과 결혼했습니다. 당시 이일화는 초혼, 강인원은 재혼이었는데요. 둘은 드라마 주제곡 작곡가와 배우로 인연을 맺어 사랑을 키웠지만 1년 만에 성격차이로 이혼했죠. 이후 이일화는 돌연 방송을 중단한 이유에 대해 이혼에 대한 후유증이라고 설명했지만 강인원 측에선 “재혼 후 이혼해 귀국한 것으로 안다. 왜 지난 이야기로 활동을 못했다고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며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이에 이일화는 “제작진의 요구로 어쩔 수 없었다. 본의 아니게 상처와 피해를 줘 미안하다. 재혼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다”라며 해명했습니다.

재혼 후 호주로, 결말은 이혼
연상 대학교수와 세 번째 결혼

실제로 이일화는 2000년 음반업계 종사자 출신 연하의 남성과 재혼해 호주로 떠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또다시 이혼을 택했고 2002년 귀국해 연예계에 복귀했죠. 그리고 2011년, 지인의 소개로 1년간 교제한 연상의 대학교수와 세 번째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이렇듯 짧은 시기에 이혼과 재혼을 반복한 덕에 그녀는 연령대보다 조금 더 성숙한 배역을 주로 맡게 된 것이죠.

황승언과 참석한 유진 결혼식
“이일화 딸 아니냐, 붕어빵이다”

이일화는 2018년, 스무 살 된 딸을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당시 영화 ‘천화’ 시사회에 이일화를 위해 방문한 박보검을 딸에게 소개해 주고 싶었다는 속마음을 밝혔죠. 과거에도 그녀는 발레를 하다 부상으로 딸이 그만두게 되었다며 애틋한 마음을 드러냈습니다. 보통 엄마들과 달리 매니저 역할을 못해줬을뿐더러 그 역할을 할머니가 대신 맡게 해 미안함을 느낀다고 전했죠.

또, 본인의 직업 때문에 딸이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사실 이일화의 딸은 방송이 아닌 사진을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과거 기태영, 유진 결혼식에 함께 참석했던 배우 황승언이 딸로 오해를 받기도 했는데요. 두 사람의 외모가 너무 닮아 벌어진 해프닝으로 그쳤습니다.

후배 박보검과의 모습 화제 돼
응답 시리즈로 ‘국민 엄마’ 등극

이일화는 여전히 배우로서 종횡무진 중입니다. 최근 드라마 ‘거짓말의 거짓말’, ‘비밀의 남자’ 등에 출연하며 열연했죠. 그녀는 연예계 복귀 후 단 한 해도 쉬지 않고 작품을 해왔는데요. 특히, ‘응답하라’ 시리즈에서 배우 성동일과 호흡을 맞추며 ‘국민 엄마’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해당 캐릭터는 사실 이일화와 비슷하게 과거, 현재 미모로 화제 되는 배우 김성령에게 제안된 역할이었다고 해요.

과거 ‘응답하라 1988’ 포상 휴가 당시 후배 배우 박보검과 함께 있는 모습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짧은 반바지와 선글라스를 착용한 모습이었습니다. 그녀는 50세라는 나이가 믿기지 않을 만큼 우아한 분위기로 많은 이들을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어느덧 경력 30년 차가 되어가는 배우 이일화, 현재 남편과 행복한 결혼 생활을 이어오고 있는데요. 앞으로 어떤 작품에서 대중들을 놀라게 만들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