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제공

사랑하는 이와의 결혼식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싶은 순간으로 꼽힙니다. 특히 신부들은 결혼식에 대한 로망이 큰 경우가 많은데요. 꿈꾸던 웨딩드레스, 평소 하지 못했던 메이크업 등 결혼식의 주인공이 되는 경험에 행복함을 느끼기도 하지만 그만큼 준비하는 데에 있어 힘든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보통 ‘스드메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을 준비할 땐 웨딩플래너를 자주 찾게 되죠. 

본인제공

오늘 소개할 분은 맡은 신부들을 ‘비주얼 갑’ 신부로 완벽히 변신시키는 플래너로 소문났습니다. 디자인을 전공한 스타일리스트 출신이다 보니 신부를 스타일링 하는 능력 역시 탁월하죠. 미스코리아, 미스 춘향, 아나운서 등 유명한 신부들도 그녀를 찾고 만족도 역시 높아 예비 신부들 사이에서 유명하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완벽한 비주얼의 ‘영쥬플 신부’로 유명한 웨딩플래너 송영주 씨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본인 제공

디자인 전공자, 과거 VMD 활동
미(美)에 대한 전문적인 시선

웨딩플래너로 활동하는 그녀의 과거 이력이 궁금해졌는데요. 그녀는 과거 디자인을 전공하고 대기업에서 VMD로 활동했습니다. 공간을 디자인하는 일이었지만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에 흥미가 떨어졌다고 하는데요. 과거에 오래 했던 웨딩홀 예식 아르바이트로 웨딩홀에 관한 정보뿐 아니라 플래너의 업무들 역시 간접적으로 경험해온 덕에 웨딩플래너로 이직하게 된 것이죠. 디자인을 전공해 평소 트렌드나 패션, 메이크업에 관심이 높았던 것이 현재 업무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했어요. 

instagram@0juuu_s2

미스춘향, 미스코리아가 찾아
국대 이대훈 선수 결혼도 맡아

완벽한 드레스, 메이크업과 함께 SNS에 올라오는 사진으로 플래너들 사이에서도 소문났다는 ‘영쥬플 신부’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처음 의도는 그렇지 않았는데 ‘영쥬플신부’님들은 아름다운 비주얼로 유명해졌어요”라며 그녀는 말문을 열었죠. 처음 맡은 신부가 인플루언서였고 예쁜 사진들이 업로드되며 이후 비슷한 직업군의 신부들이 영주 플래너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그녀의 SNS에는 아름다운 웨딩 사진들이 자주 올라왔고 이미 얼굴이 알려진 신부들 덕분에 다른 플래너와 달리 신부의 얼굴을 자주 노출할 수 있었죠.

instagram@0juuu_s2

SNS에 올라오는 사진들이 생동감 넘쳐서 더 사랑받고 있는 것 같다는 그녀는 “제가 찍어드리면 무조건 인생 샷 한 장씩은 건져가세요”라며 솔직한 매력을 뽐내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그녀는 미스 춘향 출신의 최선정 부부, 태권도 국가대표 이대훈 부부를 비롯한 인플루언서들의 결혼을 많이 담당했습니다. 상담 초반엔 몰랐다가 이후 결혼을 준비하며 신랑, 신부의 직업이나 인지도를 알게 된 경우가 훨씬 많다고 이야기했죠. 

instagram@0juuu_s2

미스 춘향, 미스코리아 출신 신부들이 그녀를 찾기 시작하면서부터 제2의 전성기가 시작됐다고 하는데요. SNS를 통해 공개된 미모의 고객들의 사진을 가져오며 상담을 요청하는 신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죠. 얼마 전엔 이향 아나운서, 뷰티 유튜버 경선 등 다양한 직업군의 인플루언서 신부들과도 결혼 준비를 함께 했습니다. ‘영쥬플 신부’로 사랑받는 그녀에게 인기 요인을 묻자 “저는 드레스 투어, 촬영 땐 대부분 동행해서 확인해드려요. 고객을 상담할 때 하객의 입장에서 가장 아름다워 보일 수 있는 스타일링을 솔직하게 추천하는 것이 인기 요인 아닐까요?”라고 답했죠. 

instagram@0juuu_s2

올해 대세 드레스는 ‘컬러’
베일, 부케까지 신경 써야 해

이렇게 유명 인사들의 웨딩을 담당하게 된 그녀에게 올해의 웨딩 트렌드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그녀가 말한 올해의 드레스 트렌드는 다름 아닌 ‘컬러’였죠. 과한 색감이 아닌 잔잔한 파스텔컬러의 드레스가 올해 가장 인기가 많았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상담을 요청하는 신부들의 안목이 훨씬 높아지고 있어 남들과 다른 드레스를 찾다 보니 이런 트렌드가 생긴 것 같다고 이야기했어요. 

instagram@0juuu_s2

메이크업과 헤어의 경우엔 트렌드를 쫓기보단 신부의 두상이나 눈매, 피부 결 등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숍을 추천하는 편이라고 했습니다. 실제로 플래너가 메이크업을 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오랜 기간 활동하다 보니 신부들의 체형이나 분위기 등을 보면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해졌다고 해요. 트렌드를 너무 쫓는 것은 오히려 본인의 스타일링을 망칠 수 있다며 올해 가장 많은 고객들이 요청했던 ‘애교머리’로 예를 들기도 했는데요. 실제로 조화를 이루는 스타일링과 드레스가 있기 때문에 숍이나 플래너의 조언을 듣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instagram@0juuu_s2

이외에도 그녀의 스타일링엔 디테일이 살아있었습니다. 트렌드 공부와 함께 요즘 그녀가 빠진 것은 다름 아닌 ‘플라워’였죠. 신부의 스타일링을 완벽히 만들어주는 것은 드레스와 어울리는 부케, 웨딩홀의 플라워 장식이라고 하는데요. ‘영쥬플부케’라고 불리며 신부들의 부케나 꽃 장식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베일, 웨딩 액세서리 하나로 분위기 자체가 달라질 수 있다며 꼼꼼히 확인할 것을 강조했죠.

본인 제공

야외 웨딩, 신부대기실 NO 
드레스는 화려함보단 내추럴하게

감각적인 스타일링으로 많은 예비 신부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는 영주 플래너의 결혼식 계획이 궁금해졌습니다. 그녀는 날씨에 관계없이 야외에서 식을 진행하고 싶고 짧게 끝나는 예식 시간이 너무 아쉬워 저녁 시간대에 하객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싶다고 이야기했는데요. 남다른 그녀답게 신부대기실을 없애고 본인이 직접 하객들을 맞이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과거 화려한 드레스와 티아라에 대한 로망이 있었으나 본인과 야외 웨딩이라는 식의 특성과 잘 어울리는 내추럴한 드레스를 꿈꾸고 있다고 하는데요. 여전히 연락을 이어오고 있는 본인의 ‘영쥬플신부’들의 자리 역시 식장에 마련해 함께 웨딩을 즐기고 싶다고 했습니다. 아직 결혼이 예정되어 있진 않았지만 꽤 구체적인 계획에 그녀의 꼼꼼한 성격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instagram@0juuu_s2

포토 부스, 가봉 스냅 요즘 유행 
투자는 드레스, 아끼려면 스튜디오

마지막으로 독자들을 위한 웨딩 꿀팁에 대해 물어보았는데요. 그녀는 요즘은 포토 부스와 가봉 스냅을 많이 진행한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포토부스의 경우 방명록과 함께 사진을 남겨 신랑, 신부뿐 아니라 하객들의 재미를 만들어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가봉 스냅을 진행할 때 신부의 아름다운 모습을 담아내기 위해 다양한 각도와 색감을 연구하고 있는 그녀입니다.

본인 제공

결혼식에 가장 투자하면 좋은 요소는 드레스를 추천했습니다.  ‘가성비’라는 단어보단 ‘가심비’가 어울리는 요소 중 하나라고 했는데요. 투자할수록 만족도가 올라가며 실제로 신부들과 함께하는 드레스 투어에서 직접 느끼고 있는 부분 중 하나라고 했어요. 드레스 숍 같은 경우 걸려있는 드레스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업체의 추천을 받게 된다고 해요. 그래서 숍을 생각하신다면 셀프로 드레스 투어를 진행하는 것보단 플래너와 함께 했을 때 보다 구체적인 선택이 가능하며 비용 역시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용 절감이 필요할 땐 스튜디오 촬영에서 조금씩 아끼는 것이 좋다고 했는데요. 부부가 추억을 만들고 예쁜 사진이 남긴 하지만 실제로 활용되는 곳이 생각보다 적기 때문이죠. 그녀가 신부들과 직접 결혼을 준비하며 느낀 바이니 참고만 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인 제공

세상에 하나뿐인 신부들의 스타일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송영주 플래너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영쥬플신부’ 이외에도 고객들 사이에서 그녀는 ‘김주영 쌤’, ‘영쥬플맛집’, ‘결혼 맛집’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그녀는 “결혼 준비는 즐겁게 하는 것이 최고인 것 같아요. 다만, 너무 오래전부터 준비하면 지칠 수 있으니 최대 1년으로 잡고 준비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라고 마지막까지 꿀팁을 전했습니다. 

본인 제공

마지막으로 “신부님들 덕분에 계속해서 예쁨 받고 있는 것 같아 감사해요. 상담 요청하실 때 외모로 너무 걱정하시는데 최선을 다해서 도와드리니까 걱정 마세요! 비포 앤 애프터 확실히 다를 것이라 자신해요!”라며 밝은 모습으로 인터뷰를 마쳤죠. 고객들이 본인의 플래닝으로 기분 좋아지는 것이 가장 큰 행복이라는 송영주 플래너의 앞으로를 응원합니다! 

위 콘텐츠는 웨딩플래너 송영주님의 대면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