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용 전 삼성전자 부회장
30억 원대 주식 증여
최근 증여세 소송에서 일부 승소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출처 : 뉴스1

배우 윤태영은 연예계 대표 ‘금수저’ 집안 출신 인물로 자주 언급된다. 아버지가 무려 삼성전자 임원을 맡았기 때문이다. 몇 년 전엔 아버지로부터 주식 재산까지 증여받았는데, 무려 30억 원대에 달해 관련 소송까지 일어났었다.

최근 법조계에 따르면 윤태영은 부친인 윤종용 전 삼성전자 부회장으로부터 받은 30억 원대 주식과 관련한 증여세 소송에서 일부 승소했다. 재판부는 윤태영에게 “이중 가산세 부과는 부당하다”며 부과된 세금 9,584만 원 중 가산세 부분 544만 원 부과를 취소해야 한다고 판결했다.

앞서 윤 전 부회장은 지난 2019년 비상장 법인인 A사 주식 40만 주를 윤태영에게 증여했고, 윤태영은 이 주식의 가치를 31억 6,680만 원으로 평가해 이를 토대로 증여세를 신고·납부했다. 그러나 세무당국은 1억 8,000여만 원이 늘어난 33억 3,700만 원으로 산정했고, 증여세를 추가로 부과한 것.

출처 : 뉴스1
출처 : 삼성전자

이에 수십억 원대 주식 재산을 아들에게 증여한 윤종용 전 부회장이 조명됐다.

1966년 삼성그룹에 입사해 한국비료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한 윤 전 부회장은 1990년 삼성전자 가전부문 대표에 올랐다. 1997년엔 삼성전자 총괄 대표이사 사장에 역임하면서 IMF 외환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해 낸 인물이다.

2000년대 삼성전자를 ‘글로벌 톱 전자기업’으로 만든다는 전략을 주도했고, 소니 등 글로벌 전자업체와의 경쟁 속에서 세계 1위의 목표를 달성했다. 미국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가 선정한 2013 세계 100대 최고경영자 3위에 오르는 등 한국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인 중 한 명으로 꼽힌다.

특히 2007년 윤태영과 배우 임유진이 결혼식을 올릴 당시 이명박, 이건희, 박근혜 등 정·재계 인사 400여 명이 참석해 초호화 인맥을 과시했다.

출처 : 야경꾼
출처 : 동네의 영웅

한때 윤태영이 윤 전 부회장으로부터 상속받을 유산만 450억 원대라는 소문이 돌기도 했지만, 윤태영은 예능 프로그램 출연을 통해 “사실이 아니다. 상속받은 게 별로 없다”며 “나도 잘 모르는 내용을 사람들이 이야기하더라”고 부인하기도 했다.

한편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증여세 폐지해라”, “내 자식한테 주는 돈을 왜 나라가 떼어가는지”, “증여세, 상속세 개정됐으면 좋겠다”, “윤태영은 드라마 ‘왕초’로 이름 날렸는데 완전 금수저였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3
+1
1
+1
3
+1
1

경제 랭킹 뉴스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