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지도자 첫발 떼는 안현수
한체대 선수 개인 코치 맡았다
향후 행보에 이목 쏠려

출처 : aipsmedia

태극마크를 뒤로한 채 러시아로 귀화한 전 쇼트트랙 선수 안현수(빅트로 안). 이후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서 중국 쇼트트랙 대표팀 기술 코치로 전향하며 본격적인 지도자의 길에 들어섰다. 그러던 중 올해 1월 돌연 성남시청 쇼트트랙팀 코치직에 지원하는 등 한국 복귀를 추진해 많은 빙상팬을 충격에 휩싸이게 했다.

이 같은 논란에 결국 성남시청이 코치 선발 일정을 연기하며, 안현수의 한국 지도자 복귀는 무산됐다. 그런데 약 2개월 뒤 그가 여전히 국내에서 지도자의 길을 걷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진 것. 이에 빙상계는 또다시 논란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쇼트트랙 대표팀 선발전
개인 코치 자격으로 참가

출처 : olympics
출처 : olympics

13일 빙상계에 따르면 안현수가 18일 충북 진천 선수촌에서 열리는 2023-24 쇼트트랙 대표팀 선발전에 모습을 드러낸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안현수는 어떻게 진천 선수촌을 방문할 수 있는 것일 것 의문점이 들 수 있다. 여기에는 그가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끝난 뒤 한국에 돌아와 개인적으로 쇼트트랙 선수를 지도한 경험과 관련이 있다.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통해 지도자로서의 실력을 입증한 안현수는 자신의 모교인 한국체육대학교 후배들을 지도한 것으로 알려지는데, 이들 중 복수의 선수가 그에게 이번 2023-24 쇼트트랙 대표팀 선발전 지도를 요청한 것. 이에 응답한 안현수는 개인 코치 자격으로 진천 선수촌을 찾게 되는 것이다.

안현수 탈락시킨 성남시청
이달 중 코치직 재공모

출처 : independent
출처 : 뉴스1
출처 : 뉴스1

그런데 안현수가 한국에서 지도자의 꿈을 꾼 것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당시 러시아 일부 선수들이 약물 스캔들에 휩싸이며, 대회 출전이 무산되자 선수 생활 은퇴를 선언했다. 이후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을 맡기를 희망한 것으로 알려지는데, 한 빙상계 관계자는 “안현수가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나고 한국으로 돌아와 고국 대표팀에게 노하우를 전수하기를 바란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안현수가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으로 2006 토리노 동계 올림픽 3관왕, 러시아로 귀화 후 2014 소치 동계 올림픽에서 3관왕을 차지한 선수라 하더라도 현실적인 제약이 있다. 3년 이상의 지도자 경력이 있어야만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을 맡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지만, 안현수는 이 같은 경험이 전무했기 때문이다. 이에 안현수는 5억 원 이상의 고액 연봉을 제시한 중국 쇼트트랙 대표팀에 합류하며 지도자 경력을 쌓는 등 한국 복귀를 꾸준히 추진해 왔다.

그런 가운데 최민정을 비롯한 김길리, 이준서, 김건희 등이 있는 성남시청 쇼트트랙팀에서 코치직 선발 공고를 냈고 안현수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응시한 것이다. 이를 본 한국빙상지도자연맹은 안현수의 복귀를 비난하며 코치직 채용이 무산됐다. 그런데 최근 성남시청이 쇼트트랙팀 코치직을 재공모한다고 밝혀 과연 안현수가 다시 응시할지 이목이 집중된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2
+1
0
+1
13
+1
0

지역 소식 랭킹 뉴스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