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가 새 출발 알린 박지성
명장 퍼거슨 보고 느낀 현실
‘이것’ 해야 한다고 조언하기도

출처 : 뉴스1

한국 축구 최초의 프리미어리그(PL) 선수이자 대표팀의 영원한 캡틴 박지성(전북 현대 테크니컬 디렉터). 그런 그가 다른 은퇴 후 감독이 아닌 행정가의 길을 선택한 것에 많은 이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이는 대부분의 축구 선수 출신이 은퇴 후 지도자로 전향함에 따라 축구계에 몸담고 있기 때문.

이를 두고 23일 한 인터뷰에서 박지성이 직접 그 이유를 밝혀 눈길이 쏠리고 있다. 과연 그가 행정가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아래에서 알아보자.

명선수가 훌륭한 감독이
되는 것은 아냐

출처 : 뉴스1
출처 : manutd

지난 3월 박지성은 아시아축구연맹(AFC) 프로 축구 태스크포스(TF) 위원장에 선임됨으로써 2027년까지 아시아 클럽 축구의 변혁을 관리 및 감독하는 중책을 맡게 됐다. 위원장 16명 중 한국인은 박지성이 유일한데, 이는 2002년 한·일 월드컵 4강 신화의 주역이자 PSV 에인트호번(네덜란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잉글랜드) 등에서 활약하며 아시아 축구의 저력을 유럽에 알린 것에 대한 영향이라 볼 수 있다.

AFC는 정가로서의 새로운 발걸음을 시작한 박지성 인터뷰를 공개했는데, 여기서 그는 왜 감독이 아닌 행정가의 길을 걸으려 했는 지에 대해 설명했다. 박지성은 “일반적으로 은퇴 후 감독이 되곤 하는데 내 적성과 맞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그래도 축구에 계속 몸을 담고 싶어 행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또한 과거 자신의 은사인 거스 히딩크와 알렉스 퍼거슨 등 명장들을 보며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깨달음을 얻었다는 것. 박지성은 “이들은 특별한 방식으로 선수들과 소통했다. 선수들이 지시를 따르도록 만들 수 있고, 100% 최선을 다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많은 선수 중 11명만 선발로 출전하기 때문에 뛰지 못하는 선수들까지 다 관리해야 한다. 이건 정말 어려운 일이다”고 전했다.

아시아를 벗어나려는 후배에
언어 배워야 한다고 강조

출처 : 뉴스1
출처 : 한국프로축구연맹
출처 : talksport

한편 이날 박지성은 행정가를 선택한 이유와 함께 유럽 진출을 하려는 후배 선수들에게도 특급 조언을 남겼다. 그는 “유럽은 잔디나 날씨 등 아시아와 완전히 다르다. 때문에 바로 유럽으로 직행하면 다른 나라에서 생활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외에 진출하려면 먼저 언어를 배우라는 걸 조언하고 싶다. 영어든 스페인어든 그건 중요하지 않다. 말을 할 수 있는 것만으로 팀 내의 누구와도 얘기를 나눌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럽 진출 당시 자신이 겪었던 고충을 전한 박지성. 그는 “당시 아무도 내게 언어를 배워야 한다고 말하지 않았다. 네덜란드에는 외국인을 위한 네덜란드어 수업이 있었고 개인적으로 영어도 배웠다”며 “그래서 영국에 갔을 때 선수들과 소통하고 그들의 문화에 적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라고 언어 습득은 스스로 해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1
+1
0
+1
0
+1
0
+1
0

TV 랭킹 뉴스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