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시혁, 인수전 마친 소감 밝혀
“하이브답지 않아” 인수 포기
이수만의 반응은?

출처 : 뉴스1
출처 : 뉴스1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경영권을 둘러싼 카카오, 하이브의 경쟁은 SM 주주총회 직전 하이브가 인수를 포기하면서 일단락됐다. 한 달이나 걸린 인수전 내내 조용하던 방시혁 하이브 의장은 마무리 사흘 뒤에 인수 포기한 진짜 이유를 직접 밝혔다.

지난 15일, 방시혁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포럼에 참석해 SM 인수전을 마침 소감을 전했다. 앞서 SM 전 최대 주주였던 이수만은 하이브에 자기 지분 14.8%를 넘겼다. 이후 SM 현 경영진과 카카오 대 하이브와 이수만의 구도로 인수전이 격화되다가 하이브가 카카오에 경영권을 넘기는 걸로 합의했다. 하이브는 경영에서 손을 떼고 SM과 플랫폼 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출처 : 뉴스1
출처 : Billboard

이와 관련해 방시혁은 “SM 인수는 개인적인 비전은 아니었다. 하이브가 SM 인수 카드를 만지작거린 건 2019년부터였다. 루머로 들은 분도 있지만 하이브가 두 차례 오퍼를 넣었고, 거절당한 것도 맞다”고 밝혔다.

이어 격화됐던 인수전으로 중간에서 상처 입었던 아티스트와 팬들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인수를 전쟁으로 바라보는 자극적인 이야기를 할 때도 아티스트들이 가슴앓이하면서 자기 자리에서 충실했다. 팬들도 그 자리에서 응원했다. (하이브는) 더 나은 미래를 위해 (SM을) 인수하려고 했지만, 아티스트와 팬을 배려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SM 인수를 포기한 결정적인 이유를 밝혔다. 방시혁은 “SM 인수를 끝까지 밀어붙이는 건 하이브답지 않았다”며 “하이브에는 ‘하이브스럽다’는 말이 있다. 이것이 ‘하이브스러운가’ 고민했다. 주주가치를 훼손하고 시장 질서를 흔들면서까지 이것을 전쟁으로 보고 들어갈 수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출처 : 뉴스1
출처 : 뉴스1

세간의 관심을 끄는 카카오와의 ‘플랫폼 협력’의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은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며 “이른 시일 안에 실질적 협력이 되도록 준비하고 있고, 여러분께 보여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끝으로 방시혁은 K팝이 지속해 성장하려면 시스템 개선과 건강한 경영방식 도입, 플랫폼 개발을 통한 기반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K팝의 위상이 높아지는 만큼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서도 업계가 함께 노력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방시혁은 인수전에 하이브를 끌어들였던 이수만의 반응도 언급했다. 그는 인수 포기 소식을 알리자 “이수만 총괄은 ‘이길 수 있는데 왜 그만하냐’는 식으로 반응했다”고 전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1
0
+1
0
+1
0

칼럼 랭킹 뉴스

    댓글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